한국판 산티아고·환상의 정원…신안군과 섬타다

입력 2021-10-13 15:47   수정 2021-10-13 15:48

10월 중순으로 접어들면서 가을의 정취가 깊어지고 있다. 높은 하늘 아래 단풍이 화려하다. 가을의 짙은 향은 살랑이는 바람을 타고 전국을 울긋불긋 아름다운 산하로 옷을 갈아입히고 있다. 이제는 삶의 시름을 잊고 단풍을 보며 힐링을 할 때다. 단풍의 화려한 절경 속에서 힐링하며 위드 코로나 시대를 준비해 봄 직하다. 전국의 화려한 단풍 속으로 풍덩 빠져보자.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및 단계에 따른 시설 개방 여부 확인과 방역수칙 준수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점은 잊지 말아야 안전한 단풍여행이 될 수 있다.


전남 신안군이 올가을 ‘힐링의 섬’으로 관광객을 초대한다. 섬 전 지역에 12개의 작은 예배당이 흩어져 있는 기점·소악도, ‘퍼플섬’으로 알려진 반월·박지도, 지난 6월 4㎞ 길이의 팽나무길 공사를 마친 도초도는 가을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는 여행지다.
‘순례자의 섬’ 기점·소악도
신안 압해도에서 선박으로 40분 거리에 있는 기점·소악도는 ‘순례자의 섬’으로 바뀌고 있다. 100여 명이 거주하는 작은 섬이지만 2019년부터 12개의 소규모 예배당이 차례로 들어서면서 관광지로 변신했다.

대기점도 선작장에 도착하면 제일 먼저 하얀 베드로의 집이 관광객을 반긴다. 그리스 산토리니의 건물 하나를 뚝 떼어다놓은 듯한 순백의 베드로 예배당은 파란 하늘과 바다 사이에서 존재감을 뿜어낸다. 이곳부터 12㎞에 이르는 순례길이 시작된다. 안드레아의 집, 야보고의 집, 요한의 집을 거쳐 12번째 가롯 유다의 집까지 방문하면 대기점도에서 소기점도, 소악도까지의 순례길이 완성된다. 세 섬은 바다 사이 노둣길로 이어져 있다.

신안군은 기점·소악도가 2017년 전라남도의 ‘가고 싶은 섬’으로 지정되자 순례길 사업을 본격화했다. 12㎞의 순례길을 따라 걸으며 각기 다른 형식으로 지어진 12개의 작은 예배당을 찾는 재미가 만만치 않다.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의 축소판이라 불릴 만하다. 섬 사이 노둣길을 건너 다른 섬으로 이동하는 이곳만의 순례 코스도 섬 여행의 즐거움을 준다.

12개 예배당은 예수의 12사도를 상징한다. 예배당 프로젝트에는 11명의 공공조각·설치미술 작가가 참여했다. 강영민·김강·김윤환·박영균·손민아·이원석(한국), 장미셸 후비오·브루노 프루네(프랑스), 파코(프랑스·스페인), 아르민딕스(포르투갈), 에스피 38(독일) 등이다. 해외 작가들은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재료를 자신의 나라에서 직접 가져왔다.

건축미술 형태의 예배당들은 노둣길에, 숲 속에, 언덕에, 마을 입구에 자리하고 있다. 프랑스 몽생미셸의 교회를 닮은 예배당도, 러시아 정교회의 둥근 지붕을 차용한 예배당도 있다. 예배당은 제각각 독특하고 주제가 다르지만 모두 6.6㎡가 채 안 되는 크기로 지어졌다. 호수 가운데 세워진 바르톨로메오의 집은 예배당 중에서도 특히 눈길을 사로잡는다. 저수지의 물을 사흘 동안 퍼내고 8개월이나 걸려 만들었다. 저녁 무렵 스테인드글라스에 반사되는 빛이 환상적인 풍경을 자아낸다. 신안군 관계자는 “12개 예배당 가운데 3개 예배당이 마지막 공사를 하고 있다”며 “이달 말까지는 순례길에 있는 모든 예배당이 완성된다”고 소개했다.
‘퍼플섬’에선 아스타꽃 축제
보라색 도보다리로 유명한 ‘퍼플섬’ 반월·박지도에서는 이달 말까지 ‘퍼플 향기 속으로’라는 주제로 아스타꽃 축제가 열린다. 올해 처음인 이 축제를 위해 신안군은 퍼플섬의 도로변과 아스타 정원에 75만 주의 꽃을 심었다. 퍼플교를 건너 섬을 일주하면서 보라색 꽃이 만발한 풍경과 가을 운치를 한껏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퍼플섬은 신안 안좌면 반월·박지도의 보행교를 정비하고 보라색으로 칠하면서 탄생했다. 신안군은 주변 건물의 지붕과 창틀, 주민들이 사용하는 식기까지 모두 보라색으로 바꿨다. 섬 곳곳에 라벤더, 라일락, 접시꽃, 버들마편초, 아스타 등 보라색 꽃이 피는 수목을 심어 봄부터 가을까지 온통 보라색 꽃이 피는 풍경을 연출했다. 반월·박지도를 찾는 여행객은 보라색 소품을 꼭 챙겨온다. 보라색 옷을 입거나 액세서리를 착용하면 무료 입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환상의 정원’ 도초도 팽나무길
신안 암태도 남강 선착장에서 선박으로 40여 분 걸리는 도초도는 수국공원이 있는 파란색의 섬이다. 신안군은 지난 6월 도초도의 수국공원 길목 농수로변에 4㎞ 길의 팽나무길인 ‘환상의 정원’을 준공했다. 환상의 정원에는 70~100년생 팽나무 716그루가 길을 따라 가로수처럼 식재돼 있다. 폭 3m가량의 길 옆엔 팽나무를 따라 수국, 석죽패랭이, 수레국화 등이 줄지어 서있다. 올해 산림청이 주관한 ‘녹색도시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가로수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수국공원에서 팽나무길 쪽으로 걷다 보면 오른쪽엔 수로가, 왼쪽엔 논이 있는데 섬에 왔다기보단 고향의 가을 산책길을 걷는 느낌이 난다. 신안군은 ‘환상의 정원’ 산책로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 1년간 전국 곳곳의 야생에서 자란 수형 좋은 팽나무만을 기증받아 도초도까지 실어온 뒤 정성껏 심고 가꿨다. 수국공원에서 차로 10분 거리엔 영화 ‘자산어보’ 촬영지가 있다. 초가집 마루 사이로 바다가 펼쳐지는 장면이 압도적이어서 도초도를 찾는 이라면 꼭 들르는 여행 장소가 됐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꽃과 나무가 어우러진 환상의 정원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할 치유 산책길이 되길 바란다”며 “가로수 그늘 아래에서 섬의 자연을 느끼고 사색할 수 있도록 잘 가꿔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안=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